검색
대학원
대학원 > 안동어문학회
안동어문학회
안동어문학회는?
안동어문학회는 우리 언어와 문학에 애정을 가진 사람들이 우리 말과 글의 연구를 목적으로 1996년 창립한 순수학술단체이다. 언어와 문학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아득한 전통을 가지고 발전해왔다. 특히 언어는 신이 인간에게 내려준 가장 빼어난 선물로서 인간 생활의 근본적이고 필수적인 도구이며, 문학은 인간의 창조적 상상력의 언어적인 구현물이다.

인간 생활은 무엇보다도 언언에 기대어 수행되고, 문학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따라서 언어와 문학은 인간 생활의 구체적인 실상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안동어문학회는 언어와 문학의 본질과 그 역할을 중요시하고, 우리 언어와 문학에 대한 애정을 가진 소규모의 회원들로 결성되었다. 그러나 이 학회가 여러 면에서 급성장하기 위해서는 회원들 모두가 학문에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서로 부추기고 이끌어 주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본 학회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매년 정기학술발표회를 가지며 학회지인 [안동어문학]을 발간하고 있다


안동어문학회 회칙
제1장 총칙
제1조 이 회는 '안동어문학회'라 칭한다.
제2조 이 회는 국어국문학을 연구하고 이의 발전과 민족문화 창달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이 회의 본부는 안동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에 두고 필요한 곳에 지부를 둘 수 있다.
제4조 이 회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학회지 '안동어문학' 간행
학술발표대회 및 강연회 개최
학술서적 및 학술자료 간행
기타 필요한 사업

제2장 회원
제5조 이 회의 회원은 국어국문학 연구에 뜻을 두고 이 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 한다.
제6조 이 회는 일반회원과 특별회원을 둔다.

일반회원: 이 회의 취지에 찬동하고 소정의 입회 수속을 마친 자로 한다.
특별회원: 이 회의 취지에 찬동하고 사업을 후원하는 자로 한다.

제7조 이 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은 의무와 권리를 지닌다.

일반회원: 이 회의 회칙을 준수하고 규정된 회비를 납부하여야 하며, 모든 회의에서 의결권을 가진다.
특별회원: 회비납부 의무 및 회의 의결권이 없다.

제8조 이 회의 입회 절차는 다음과 같다.

일반회원: 규정된 입회비를 납입하고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총회의 인준을 얻어야 한다.
특별회원: 이 회의 취지에 찬동하여 사업을 돕는 자로서 이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