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home 학부이야기 > 교과과정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필국문학개론(101005)330
2학년전선고전소설강독(101059)330
2학년전선고전시가론(101052)330
2학년전선국어사(101015)330
2학년전선국어형태론(101060)330
2학년전선현대소설론(101007)330
2학년전선현대시론(101008)330
2학년전선국어교과논리및논술(101070)220
2학년전필국어학개론(101006)330
2학년전선고전소설론(101009)330
2학년전선중세국어강독(101074)330
2학년전선한국고전비평론(101075)330
2학년전선현대시인론(101043)330
2학년전선현대희곡론(101049)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국문학개론(101005)
국문학 전반에 걸쳐 연구방법론 이해와 모든 장르에 대한 기초 지식을 폭넓게 주지시켜 문학연구의 바탕을 마련한다.
고전소설강독(101059)
고전소설 중 주요 작품을 읽히고, 고전소설의 특성을 이해하게 하고, 나아가 작품의 분석및 평가의 안목을 길러준다.
고전시가론(101052)
고전시가를 대상으로하여 작품내용과 그 특징 및 형식과 사상 등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국어사(101015)
국어의 형성으로부터 현대 국어에 이르기까지의 국어 역사적인 면에서 각 시대별로 음운현상, 철자법, 문법체계, 의미관계 등을 공시적으로 파악하고 통시적인 변화, 변천을 개관한다.
국어형태론(101060)
형태론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국어 단어에 관한 문법을 이해하고, 생성형태론의 이론을 습득한다.
현대소설론(101007)
소설이른의 기초를 이해시킴과 동시에 한국 현대소설의 이론적 방향을 이해케 한다.
현대시론(101008)
현대시 일반에 대한 기초이론을 개괄하고 실제 작품의 해석과 연구에서 이를 검증한다.
국어교과논리및논술(101070)
이 강좌는 중등학교 국어교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논술교육을 지도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론을 학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실제 중등 국어과 교재를 분석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읽고 서술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국어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훈련함으로써, 논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국어학개론(101006)
국어의 각 분야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기 위하여, 국어의 음운, 문법, 어휘, 방언, 계통, 형태등 국어학의 여러분야에 관한 바탕을 마련하고 국어연구의 이론을 개관한다.
고전소설론(101009)
고전소설의 법위, 특징적 성질, 갈래를 이해시키고, 발달적 측면에서 그 변천 양상과 근대소설로 이어지는 맥락을 파악하게 한다.
현대시인론(101043)
한국 근현대 주요 시인들의 전기적 생애와 문학적 궤적을 그들의 작품과 관련하여 전체적으로 분석,검토,포함으로써 시인 및 그 시세계에 대한 비평적 이해와 근현대시의 역사적 전개 과정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현대희곡론(101049)
희곡의 역사적 기원, 생성과 발전, 구조적 원리 등을 검토하고 한국 근현대 희곡의 역사적 전개와 그 특성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