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home 학부이야기 > 교과과정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현대문학작품론(101038)220
3학년전선국문학사(101016)330
3학년전선국어방언학(101022)330
3학년전선국어의미론(101073)330
3학년전선현대문학사(101025)330
3학년교직국어교과교육론(101076)330
3학년전선인턴십 1-1(101078)404
3학년전선국어국문학과 직업설계(101090)220
3학년전필현대문학비평론(101053)330
3학년전선구비문학론(101061)330
3학년전선국문학강독(101062)330
3학년전선국어교과교재및연구법(101077)330
3학년전선국어문법론(101017)330
3학년전선국어음운론(101019)330
3학년전선시조.가사론(101044)330
3학년전선현대작가론(101064)330
3학년전선인턴십 1-2(101079)404
교육과정 상세내용
현대문학작품론(101038)
한국현대시와 소설 가운데에 현대 문학사에 편입된 우수한 작품들을 골라 그 속에 들어있는 의미들을 추적함으로써 문학이해의 전문가가 되는데 도움이 되는 감상력과 이해력을 길러준다.
국문학사(101016)
국문학의 발생과 상고, 중세, 근세몬학, 개화기 문학에 이르는 국문학사적 전개를 고찰한다.
국어방언학(101022)
국어의 하위 단위인 방언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여 방언의 국어연구에의 기여 상황을 이해하고, 아울러 방언이 지역과 사회 따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가를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국어의미론(101073)
기본적인 의미 이론과 의미론을 다루는 방법론을 소개하여 국어 의미론의 기초 지식을 습득케 한다. 주로 어휘 의미론에 초점을 맞추어서 국어 어휘 의미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룰 것인바, 어휘 의미의 분석은 물론 어휘들 간의 의미 관계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현대문학사(101025)
한국 현대문학의 전개에 있어 옛문학과의 연속성, 시대구분 및 그 특성에 대한 통,공시적 접근을 한다.
국어교과교육론(101076)
중등학교 국어교육의 이념과 교육방법을 습득시키고 국어 수업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인턴십 1-1(101078)
3학년 여름학기 4주 이상의 기간 동안 실제 산업체 현장에서 인턴으로 근무 및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전공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사회 적응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졸업 후의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가 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현대문학비평론(101053)
현대 문학이론의 구조와 지적 배경, 역사와 동향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구체적인 작품분석에 적용함으로써 실제 비평의 능력을 기른다.
구비문학론(101061)
이 교과목은 구비문학에 대한 기본 이해를 위해 개설되었다. 구비문학 텍스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학습하고, 구비문학 텍스트를 채록, 구연, 해석함으로써 기록문학과는 다른 구비문학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국문학강독(101062)
국문학 자료중 주로 산문, 삼국유사 소재 신화, 설화, 향가 등을 강독해서 현대적인 이해를 습득케 한다.
국어문법론(101017)
형태론과 통사론에 대한 연구에서 여러가지 방법론의 견해를 비교하여, 분석적 방법을 통해 형태소에서 구문까지의 구성체를 분석하고 국어구문의 기저구조와 변형구조를 연구한다.
국어음운론(101019)
현대 국어의 음소, 음성을 설정하여 분석하고 음운체계와 변동의 상관성 등을 살펴 음운현상을 다루는 일반적 음운이론의 연구영역과 방법을 연구한다.
시조.가사론(101044)
조선시대 시조와 가사에 관한 고찰로서, 두 문학의 일반론과 작품론에 관한 구체적인 검증과 분석을 거쳐 그 특성을 확인한다.
현대작가론(101064)
한국 근현대 주요 작가들의 생애와 작품을 전체적으로 분석·검토함으로써 작가에 대한 비평적 이해와 근 현대소설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인턴십 1-2(101079)
3학년 겨울학기 4주 이상의 기간 동안 실제 산업체 현장에서 인턴으로 근무 및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전공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사회 적응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졸업 후의 진로를 탐색하는 기회가 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